경기도,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지원 총력 | 뉴스로
경기도

경기도,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지원 총력

경기도는 보건복지부가 공모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에 참여하고자 도 자체 공모심사를 통해 선정한 도내 6개 우수 시군의 공모 신청을 완료하고, 추진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이달말까지 공모하고 있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은 돌봄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전방위적인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지역형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도움이 필요한 주민이 자신의 집이나 그룹홈 등에서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독립생활 등을 지원받아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수 있도록 돕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노숙인 등 4개 분야에 걸쳐 추진된다.

경기도 자체 공모심사에서 우수 시군으로 선정돼 이번 공모에 참여한 도내 시군은 부천시, 안산시, 시흥시, 남양주시, 양주시(이상 노인 분야), 화성시(정신질환자 분야)이다.

경기도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지난해 12월부터 시군 설명회, 도 및 시군 실무부서 회의, 경기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 등 관련기관 협력 회의 등을 통해 ‘경기도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경기도 지원계획’을 마련하고, 경기복지재단 연구진과 협업해 지난달 18일부터 22일까지 도내 참여 시군에 대한 자체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앞으로도 경기도는 김희겸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경기도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추진지원단’을 주축으로 사업 추진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경기도시공사, 경기복지재단, 경기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 건강보험공단 경인지역본부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보건 ▲의료 ▲주거 ▲복지 ▲연구지원 등 전 분야에 걸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경기도는 올해 6월 설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종합재가센터’를 선도 사업 추진 시군에 우선 설치, 지역사회 돌봄 서비스의 질 개선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