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지역적 특성 고려한 보육정책 시행돼야 | 뉴스로
경기도

경기북부, 지역적 특성 고려한 보육정책 시행돼야

경기북부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보육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제기됐다.

경기도는 김동근 도 행정2부지사 주재로 30일 오후 3시 의정부시 소재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경기북부 보육시설 관계자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경기북부 보육정책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간담회에는 김동근 부지사, 송유면 도 복지여성실장, 김성일 북부보육교사교육원장, 장은미 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장, 전혜자 인성예절교육체험실 주임 등 북부지역 보육시설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재정적으로 지리적 여건으로 열악한 시군이 많은 경기북부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이 필요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먼저 장은미 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포천이나 연천 같은 경우 시간제 보육이나 대체교사 지원에 대한 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내에 해당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가 태부족하다”며, 열악한 시군의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지원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김성일 북부보육교사교육원장 역시 “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직접적으로 커버하기 어려운 열악한 시군에 대해서는 센터와 각 시군 어린이집을 연결할 수 있는 브릿지(Bridge) 개념의 플랫폼이 만들어지면 수요자 중심의 정책 실현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이날 간담회해서는 군부대나 산업단지 등 특정 수요가 있는 지역에 대한 보육서비스 정책의 필요성,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 및 관리, 소외지역에 대한 찾아가는 장남감 도서관 운영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됐다.

도는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수렴·검토한 후 향후 경기북부 보육정책의 방향을 수립·운영하는데 반영할 계획이다.

김동근 부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경기북부 실정에 맞는 보육정책의 추진을 위해서는 보육시설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이 수반돼야한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나눴던 의견들을 심사숙고해서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