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일본식 지명 등 일제정비 추진 | 뉴스로
경상남도

경남도, 일본식 지명 등 일제정비 추진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일제강점기 우리의 역사와 전통을 비하·말살하기 위한 목적으로 왜곡된 일본식 표기지명을 찾아내 정비를 추진한다.

이번에 정비되는 대상은 국가기본도 표기 지명 35,620개 중 총 8,733개로전체지명의 24.5%에 해당된다. ‘2019년도 경상권 지명정비 연구(국토지리정보원용역에서 정비대상으로 분류한 일본식 표기 의심지명 13, 그 동안 도시개발과 토지이용 현황 변동을 반영하지 못한 지명 454, 국가기본도에 사용되고 있으나 공식 지명으로 등록되지 않은 지명 8,266개 등이 정비대상이다.

지명의 제정 및 변경은 행정구역 관할 시군 지명위원회와 경상남도 지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명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심의·의결하고국토지리정보원이 고시하게 됨으로써 완료된다.

전 시군에서는 일본식으로 의심되는 지명에 대한 주민의견 접수창구를 운영해이를 통해 제보된 건에 대해서도 전문가 자문을 거쳐 지명위원회에서 함께 검토할 예정이다.

다만지명의 변경은 신중히 이루어져야 하므로 대다수의 지역주민들이 지명유래 등으로 오랫동안 사용해와 변경이 어려워진 경우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정비할 방침이다.

윤인국 경상남도 도시교통국장은 고시지명과 위치유래 등의 오류 수정을 통해 정확하고 표준화된 지명관리를 할 계획이다라며 지속적인 지명정비사업을 실시해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지역의 역사성·정체성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