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이상기후 대응 과원 피해 예방 기반조성 총력 | 뉴스로
경북경산시

경산시, 이상기후 대응 과원 피해 예방 기반조성 총력

2021년 겨울부터 올해 봄까지 지속된 가뭄과 여름철 이른 시기부터 발생하는 고온 등 최근 기상 이상으로 과수농가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여름철 고온 및 열대야(25℃ 이상)로 인해 복숭아는 호흡량이 많아져 당도 저하, 수확 시 조기 물러짐, 햇볕에 데는 일소 증상 등 과일의 품질 저하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포도의 경우 역시 고온의 열기가 비가림이나 하우스 내부에 정체되어 착색 불량, 과실비대 저하, 숙기지연 등 심각한 품질 저하를 발생시키며, 일소 증상으로 저장 양분 축적이 어려워 그다음 해 생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산시(시장 조현일)에서는 고온 피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하우스나 비가림 시설에 공기순환팬과 공기환풍시스템을 설치하여 기상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자연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시범사업을 발굴,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더운 경산 지역의 고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비가림 및 하우스에 공기순환팬과 공기환풍시스템 10.4ha 2억 8천만 원을 지원하여 정체된 더운 공기를 외부로 순환시켜 혹서기 고온 장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봄철 서리 및 저온 피해 예방을 위해 노지 과수에 열풍방상팬 2억 원, 하우스나 비가림 시설에 방열공기환팬 6.2ha 1억 9천만 원을 지원하는 등 이상기후 대응 과원 피해 예방 기반 조성을 위해 총 6억 원의 국비 도전환 사업을 확보하여 추진하고 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여름철 고온이 지속되고, 열대야가 발생하는 등 이상기후 현상이 상시화되었고, 봄철이면 서리와 냉해 피해로 농가 재난지원금 지원도 계속되고 있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내년까지 총 12억 원의 이상기후 대응 피해 예방 기반조성 사업 예산을 확보해 과수의 안정적인 생산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