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제44회 통일서원제 봉행 | 뉴스로
경북경주시

경주시, 제44회 통일서원제 봉행

경주시(시장 주낙영)에서 13일 신라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어받아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제44회 통일서원제’가 열렸다.

1979년 첫 서원 행사를 가진 이후 44회째 맞이한 통일서원제는 한반도 최초 신라가 이룩한 삼국통일의 위업을 바탕으로 평화번영의 염원을 담아 신라가 매초성 전투에서 당나라를 물리치고 삼국통일을 완수한 날(10월 7일)을 즈음해 매년 개최된다.

이날 행사에는 주낙영 경주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도․시의원, 각급 단체장 및 사회단체, 학생과 시민 등 1500여명이 참석했다.

신라고취대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헌화와 분향, 통일서원문 및 통일결의문 낭독, 도립무용단의 ‘화랑’ 갈라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참석자 모두가 광장 가운데 마련된 대한민국 지도에 5000송이의 무궁화 꽃을 꽂아 완성한 대형 무궁화지도는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가슴을 뭉클하게 하고 오늘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또 통일시대의 주역이 될 초등학생들의 통일결의문 낭독 후 참석자 전원이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고 제창하며 꽃을 피우는 ‘통일염원 한마음 퍼포먼스’로 통일의지를 다시 한 번 다졌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신라의 삼국통일은 우리 민족의 위대한 유산이며, 반만년 역사 속에 길이 빛나는 대업으로 통일의 역사는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원동력이다” 며 “앞으로 자랑스러운 역사를 오늘에 되살려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의 길로 함께 나가자”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