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환동해 지역 글로컬대학 공동추진 지·산·학·연 업무협약’ 추진 | 뉴스로
경북경주시

경주시, ‘환동해 지역 글로컬대학 공동추진 지·산·학·연 업무협약’ 추진

경주시(시장 주낙영)가 포항시, 울진군, 포항공대, 동국대WISE캠퍼스, 한국원자력연구원,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환동해 지역 글로컬대학 공동추진을 위한 지·산·학·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자치단체, 산업계, 대학 등이 힘을 모아 정부의 글로컬대학 선정에 발맞춰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및 상호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글로컬대학은 학과 간, 대학과 지역·산업간, 국내와 국외 간 벽을 허물고, 지역사회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지역­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갈 대학을 지원하는 정부의 지역대학 육성 정책이다.

교육부는 비수도권 지역 대학을 대상으로 2026년까지 30개의 글로컬대학을 선정해 1개교 당 5년 간 총 1000억 원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원자력(경주)·이차전지(포항)·원자력수소(울진)의 환동해 글로벌 선도기술 밸류체인과 지·산·학·연 간 협력체계 구축에 머리를 맞댈 작정이다.

세부 협약 내용은 지방자치단체의 글로컬대학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대학의 지역 전략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지원, 협약기관(지·산·학·연)의 원자력·수소에너지·이차전지 등 지역 전략산업 분야에 대한 공동프로젝트 발굴 및 수행협력, 협약기관((지·산·학·연)의 인적, 물적 교류 및 포괄적 상호 협력 지원, 기타 협력을 필요로 하는 사항 등을 협력한다는 게 핵심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경주의 SMR 국가산업단지, 울진의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포항의 이차전지산업과 연계하여 지·산·학·연이 탄탄한 파트너십을 구축한 만큼 앞으로 글로컬대학 및 환동해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행정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