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황오 원도심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창출 동시 이룬다 | 뉴스로
경북경주시

경주시, 황오 원도심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창출 동시 이룬다

경주시(시장 주낙영)가 황오 원도심 활성화와 청년 맞춤형 창업지원을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경주시는 9일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경주-UP(태종로 801-11, 1층) 앞에서 ‘경주-UP 및 청년특구 창업생태계 창업팀 개소식’을 개최했다.

개소식에는 김호진 부시장, 이동협 시의회 부의장, 전대욱 ㈜한국수력원자력 기획본부장 및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해 커팅식, 5개소 창업팀 현판전달 및 매장 라운딩, 플리마켓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사업은 5억 원(도 0.9, 시 2.1, 한수원 2)의 예산을 들여 황오동 도심재생구역 내 우수한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컨설팅, 품평회 등 단계별 심사를 통해 청년창업가를 발굴·지원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 7월 최종 선정된 5팀은 경주사진다방(카페와 스튜디오를 결합한 복합공간), 경주식회사(전통주), 오늘을 담다(계절별 브런치), 스윗문(와인 디저트카페), 소온(목공방) 등은 그간 상가 계약, 리모델링 등 발 빠르게 준비해 오늘 개소식에 뜻깊게 참여했다.

또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사업 중 하나인 ‘경주-UP’은 25평 남짓한 공간에 도시재생구역 활성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예비 청년창업가들을 위한 공유문화 복합공간이다.

여기서 청년창업가들은 시제품 개발‧육성을 비롯해 청년예술가들의 예술품 홍보와 전시회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더불어 버스킹 공연 등 음악을 펼칠 수 있는 공간과 청년들이 정서적으로 쉴 수 있는 마음쉼터의 기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향후 경주시는 청년창업가들과 소통하며 지속적인 사후관리, 홍보 등 성공적인 사업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호진 부시장은 “오늘 개소식을 계기로 황오동 도심재생구역의 거점 공간에 청년과 관광객 등이 유입돼 젊음과 활력이 넘치는 거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며 “시에서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청년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고, 청년창업 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