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2023 형산강 연등문화축제’ 개최 | 뉴스로
경북경주시

경주시, ‘2023 형산강 연등문화축제’ 개최

경주시(시장 주낙영) 지역 대표 전통문화축제인 ‘2023 형산강 연등문화축제’가 3일 화려한 막을 올렸다.

경주시는 3일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장대 맞은편 특설무대에서 형산강 연등문화축제 개막식이 거행됐다.

개막식은 경북도 국악예술단 대북공연을 시작으로 삼귀의례, 점등 퍼포먼스, 제등행렬, 회향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연등이 점등되는 순간 형산강 연등숲이 금장대 불빛과 함께 형산강에도 그대로 비쳐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했고, 불꽃쇼는 경주의 밤하늘을 수놓았다.

‘마음의 평화, 지혜의 등불’이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5일까지는 고수부지 20점 장엄등 전시, 연등 페스타, 연등 플로깅,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등이 펼쳐진다. 단, 우천시 일부 프로그램은 취소된다.

또 29일까지는 금장교에서 장군교 일대를 축제의 공간으로 연출하고자 거리연등은 물론 금장대를 중심으로 동국대와 병원 등을 배경으로 형산강 ‘연등숲’도 전시해 역대급 야경을 선보인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올해 연등문화축제는 4년 만에 대면 행사로 개최되는 만큼 예전의 명성과 위엄을 되찾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라며 “행사기간 동안 한분도 빠짐없이 희망의 연등 불빛으로 수놓을 수준 높은 문화예술 행사에 참여하셔서 마음껏 즐기고 행복을 담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