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음아 괜찮니! 토닥토닥 버스’ 업무협약 체결 | 뉴스로
고양특례시

고양시, ‘마음아 괜찮니! 토닥토닥 버스’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는 지난 20일 일산동구보건소 1층 치매안심센터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상록의료재단 화정병원, 연세서울병원과 정신건강서비스 접근성 제고 및 인식개선을 위한 ‘토닥토닥버스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토닥토닥 버스’는 ‘마음아 괜찮니!’ 라는 부제로 정신건강서비스 접근성 제고를 통해 정신건강 문제의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을 통한 정신질환의 만성화를 예방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협약에 따라 ‘토닥토닥 버스’에 신청된 정신건강상담을 필요로 하는 고양시민을 위해 월 1회 전문인력(정신과 전문의)의 지원 및 치료 연계, 정신건강문제의 조기발견 및 신속한 개입,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토닥토닥 버스’에는 뇌파 및 맥파 측정기가 구비돼 있어 시민들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우울 등 선별검사를 통해 정신과전문의와의 심층상담을 받을 수 있다.

버스는 고양시에서 민간위탁하고 있는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화요일), 고양시자살예방센터(수요일),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목요일) 3개 기관이 주 1회씩 센터의 특성과 대상자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일산동구보건소 관계자는 “토닥토닥버스가 정신건강상담서비스를 밝고 긍정적 이미지로 승화해 시민이 쉽게 서비스를 제공받고 더불어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