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농의 시작은 토양정밀검정부터 | 뉴스로
경북성주군

과학영농의 시작은 토양정밀검정부터

성주군은 첨단장비인 토양 원소분석기(ICP) 등을 활용하여 관내 농경지에 대하여 토양정밀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논, 밭, 과수원, 시설재배지 농가의 토양시료를 정밀하게 분석, 결과를 신속하게 알려줌으로써 농가들의 반가움을 사고 있다.

벼 농가는 수확 후 1개월 이내, 밭작물 · 시설재배 농가는 수확기나 수확 직후, 과수 농가는 시비전에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토양검정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시설 참외는 폐경이후 다음해 영농준비시기인 지금이 적기이다.

토양검정를 받고자 하는 농가는 1필지 기준 5~10곳을 선정해 표면의 이물질을 걷어낸 후 표면으로부터 15cm 깊이로 시료 채취 후 골고루 혼합해 500g 정도를 시료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 1층 토양검정실로 신청하면 된다.

의뢰농가는 14일 이내 산도,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전기전도도 등 토양화학성분 결과를 무료로 제공받아서 재배작물에 적합한 밑거름과 웃거름 등 적당량의 비료를 사용함으로써 과다한 비료사용 절감으로 농사비 절감과 환경보전이 가능하다.

성주군농업기술센터 서성교 소장은 “매년 1회 이상 토양정밀검정을 통해 불필요한 비료사용을 줄이고, 작물에 필요한 양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