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장애인 이동기기 클린서비스’ 실시 | 뉴스로
서울관악구

관악구, ‘장애인 이동기기 클린서비스’ 실시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장애인 이동기기(휠체어, 전동스쿠터 등) 이용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이동기기 클린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이동기기 클린서비스는 2016년부터 관악구 특수사업으로 선정, 관악구장애인단체연합회 주관으로 연 2~4회 운영되어 왔고, 지난해는 총 4회 실시하여 137명이 서비스를 이용한 바 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7월 1일(수)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장애인종합복지관(남부순환로 1914) 1층 주차장에서 첫 실시한다.

관악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장애인이라면 누구나 운영시간 내 방문해 타이어 공기압 측정 및 보충, 이동기기 외부 세척 및 광택 등 무상점검, 타이어 튜브, 모터 카본 등 소모품 무상 교체까지 다양한 맞춤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구는 이동기기의 사전점검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효과, 세척 서비스를 통한 경제적 비용 부담 경감, 보장구 청결 유지를 통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다수의 이용자 방문에 대비해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물 내·외부 분무소독을 실시하고, 사업 수행자와 이용자들에게 마스크 필수 착용 안내 및 발열 체크, 이용자 간 간격을 2m 이상 유지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에도 힘쓸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장애인에게 신체 일부와 같은 이동기기 세척·수리 지원을 통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민선 7기 공약 사업인 “장애인 이동지원”을 위해 장애인 이동기기 수리비 지원 금액을 지난해부터 1인당 5만 원 증액했다.

연간 수급자·차상위 계층 장애인에게는 25만 원, 일반 장애인에게는 15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주민센터에 휠체어를 추가 배치하여 무상 대여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는 등 공약사업 이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