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지속가능발전 도시로 가는 1년 간의 여정 평가 | 뉴스로
경기광명시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도시로 가는 1년 간의 여정 평가

기후위기의 시대에 주요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현재와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국정에 반영하고자 2018년에 K-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수립했던 우리 정부는 올해 1월에 지속가능발전 개념이 국가 정책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을 제정했다.

지방정부 역시 국제사회의 공동목표이자 보편적 가치를 지역사회에 대응하고자 지역의 지리적, 환경적 특성을 반영한 지속가능한 도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광명시도 2020년에 ‘일상 속 실천과 변화, 함께 성장하는 광명’이라는 비전으로 5대 전략 아래 17개 목표와 39개 세부목표, 71개 지표를 수립한 바 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올해 초에는 작년 한 해 동안 추진한 300여 개의 주요 사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 목표 이행상황을 점검했다.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목표 이행 현황은 전체적으로 양호하나, 대면 진행이 필요한 사업 분야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다소 낮은 이행률을 보였다.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5대 전략별 평균 이행률은 다음과 같다.

우선 ‘건강하고 행복한 마을 공동체 조성’은 5개 목표 중 ‘빈곤 사각지대 해소와 사람을 위한 복지’가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는 데 적극적인 노력을 다한 결과 평균 105%의 실적을 달성하고, 저상버스 보급률 향상 등으로 ‘시민 중심 주거환경과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이 평균 90%의 실적을 달성하는 등 전체 목표 평균 이행률은 97%를 나타냈다.

‘사람과 생태계가 공존하는 녹색도시’는 5개 목표 증 ‘푸른 숲 조성과 기후위기 대응’이 친환경 자동차 보급률의 향상과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로 미세먼지 기준 초과 일수가 목표 대비 68%로 감소하는 등 전체 목표의 평균 이행률은 135%에 달했다.

‘공유와 상생으로 경제 활성화’는 3개 목표 중 ‘좋은 일자리 창출’이 일자리 박람회 개최, 다양한 취약계층 공공일자리 확대 등으로 91%의 실적을 보이는 등 전체 목표가 평균 이행률 109%를 달성했다.

‘시민이 존중받는 평등도시’는 3개 목표의 평균 이행률이 77%로 다른 전략에 비해 다소 낮았는데, 코로나19로 다문화 가족 인식 개선 교육 등 대면 교육의 어려움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마지막 전략인 ‘시민과 행정의 민관협치’는 ‘주민자치와 민관협치’를 목표로 주민세 환원사업과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통해 시민 중심의 정책을 우선순위에 둔 결과 평균 97%의 이행률을 나타냈다.

광명시는 1년간 지속가능발전 이행 실적 점검을 통해 당초에 수립한 목표값이 적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 총 11건을 조정하고 개선 사항을 심의·의결기구인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통해 확정했다. 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이행과정 모니터링을 통해 실정에 맞지 않는 부분을 수정·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속가능발전은 어떤 사업을 새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사업을 지속가능성 측면으로 검토하는 것이다”며 “이행계획과 지표 추진의 추이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해 나가는 것은 더 나은 광명시를 만들어 가는데 의미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향후 광명시는 현재의 지속가능발전 목표 이행계획에 덧붙여 앞으로 준비가 필요한 미래지표를 추가적으로 보완하고,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환경·사회·거버넌스 향상을 위한 ESG 경영문화를 주요 행정에 도입해 광명시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