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 31명 대한민국 국적 취득 | 뉴스로
법무부

광복절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 31명 대한민국 국적 취득

법무부(장관 박상기)는 2018. 8. 13.(월) 10:50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일제 강점기에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목숨의 위험을 무릅쓰고 항일운동을 전개했던 서대문형무소 사형수 1호 왕산 허위 선생 등 독립유공자 10명의 후손 31명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국적 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독립유공자 10명의 후손 31명은 중국 13, 러시아 7, 쿠바 5, 우즈베키스탄 3, 카자흐스탄 1, 키르키즈 1, 캐나다 1 등 이다.

이번 수여식은 제73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애국정신을 기리고 이에 보답하기 위한 것으로, 강제이주 등 당시의 시대적 상황으로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힘들게 살아오신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발굴해 대한민국 국적을 부여하여 그간의 삶을 위로하고 희망찬 미래로 함께 나아가자는 의미에서 마련된 자리이다.

법무부는 2006년 이래 12회에 걸쳐 총 295명의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국적증서를 수여, 금년 4월에는 최초로 독립유공자 후손의 배우자 7명에게 국적증서를 수여한 바 있다.

이번에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독립유공자 후손들은 국적법 제7조에 따라 독립유공으로 그 직계존속이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훈장·포장을 받은 사실이 있어 특별귀화허가를 받은 사람들이다.

수여식에 참석하신 후손들은 독립기념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통일 전망대, 첨단과학 전시관 등 역사와 문화현장을 둘러보면서 순국선열의 발자취와 대한민국의 발전상을 느껴보는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이 날 행사에서, “발전된 오늘날의 대한민국은 일제강점기라는 고난의 시기에 목숨으로써 조국을 지켜낸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나라사랑의 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하고, “오늘 이 자리가 이역만리의 낯선 환경 속에서 꿋꿋하게 생활해 오신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기를 바라며, 우리 조국을 위해 큰 역할을 하신 선조들의 거룩한 뜻을 받들어 우리사회의 소중한 가치를 보존하고 조국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