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우산동 영구임대아파트 세대 전수조사 | 뉴스로
광주광산구

광산구, 우산동 영구임대아파트 세대 전수조사

광주광역시 광산구(구청장 김삼호) 복지 부문 공직자 146명이 우산동 영구임대아파트 주민의 상황과 복지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24일부터 세대 전수조사에 들어간다.

복지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공직자들이 한 지역을 전수조사하는 것은 전국에서도 좀처럼 볼 수 없는 사례 이다.

대한민국 복지의 압축판으로 불리는 영구임대아파트의 새로운 복지모델 창출을 민선7기 중요 구정목표로 정한 광산구는, 본격적인 사업에 앞서 이번 전수조사로 정확한 실태파악에 나섰다.

광산구 우산동은 전체 인구 2만4,141명 중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등 복지수요자가 34%인 8,283명에 달한다. 영구임대아파트인 하남주공·하남시영 아파트에는 총 3,384세대 중 80%인 2,682세대가 복지수요자들이어서 그 밀집도가 두드러진다.

광산구 공직자들은 2인 1조로 각 세대를 일대일 면담 방식으로 조사한다. 이들이 들고 갈 설문지는 생활 실태, 보건·의료·정신건강·일자리 욕구 등 5대 분야 109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광산구는 입주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자립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중점 파악할 계획이다. 아울러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거나, 중복 지원을 받는 경우도 꼼꼼하게 체크해 복지자원의 효율적 배분에도 자료를 사용할 예정이다.

광산구 관계자는 “이웃이 이웃을 살피고 도우며, 일자리와 자립을 해나가는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영구임대아파트를 바꾸려는 노력의 첫 단계에 돌입했다”며 “인간의 존엄성을 높이는 복지 모델을 만들어 대한민국 영구임대아파트를 행복한 공동체로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