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기습폭설대응 합동훈련 실시 | 뉴스로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기습폭설대응 합동훈련 실시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기습폭설로 인한 도로정체 발생 시 신속한 대처능력을 배양하고 재난대응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12월 6일 용두~담양 도로개설공사 구간에서 유관기관·단체 합동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광주지역에 신적설 20㎝의 기습적인 폭설이 발생하면서 신용지하차도 입구에서 차량 미끄럼 추돌사고가 발생해 극심한 교통정체가 빚어진 상황을 가정해 추진된다. 특히 인명·재난피해 최소화를 위한 현장대응 기관의 임무 숙달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훈련에는 5개 자치구·북부소방·북부경찰·지역자율방재단 등 10개 기관·단체가 참여하고 제설차·교통순찰차 구조차·구급차 등 장비 18대가 동원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는 기습 폭설에 대응하기 위해 교통사고 접수·상황 전파, 사고지점 진입자제·우회도로 유도 등 교통통제, 제설함 사용 긴급제설 구조작업·사고차량 견인, 합동 제설작업 등 현장에서 신속하게 조치돼야 할 내용을 훈련하며 대응역량을 강화한다.

이번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을 위한 민·관·군 협력체계와 대응능력을 점검하고 훈련에서 발견된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겨울철 기습적인 폭설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완비할 계획이다.

박남주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은 “지난 겨울 대설·한파에 대응했던 값진 경험을 훈련에 적용해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앞으로도 폭설을 비롯한 다양한 재난을 문제없이 해결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2년 연속(2020~2021년)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추진 최우수 지자체 선정에 따른 포상금 10억 원과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로 확보한 10억 원 등 총 20억 원을 투입해 자동 염수분사장치 설치, 노후 제설장비 교체, 온열의자 등 한파저감 시설 설치, 한파취약계층 방항용품 지원 등 시민 생활밀착형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