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디지털 전환 시대 최신 콘텐츠 한눈에 | 뉴스로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디지털 전환 시대 최신 콘텐츠 한눈에

국내 최대 규모의 문화콘텐츠 종합 전시회인 ‘2022 광주 에이스 페어(Asia Content & Entertainment Fair)’가 22일부터 25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2022 광주 에이스 페어는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광주디자인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로 17회째를 맞았다.

이번 광주 에이스 페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과 콘텐츠 가치의 확장’이라는 주제로 최신 디지털 콘텐츠를 주제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30개국 340여 개 콘텐츠 라이선싱 업체가 전시 부스에서 방송, 애니메이션, 캐릭터, 인공지능,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인다.

주제관에서는 아날로그 문화콘텐츠가 디지털 기술을 만나서 재탄생한 디지털 문화 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유명 디지털 아트 작가 작품 감상, 3차원 그림 창작 콘텐츠, 인공지능(AI) 화가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등이 있다.

전시회와 더불어 콘텐츠의 사전판매를 위한 방송사 스크리닝, 해외 방송사 콘텐츠 포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세미나, 제2회 콘텐츠개발 국제학술회의, 한국 대만 비즈니스 교류회 등의 행사도 동시에 개최된다.

‘제2회 콘텐츠 개발 국제회의(Content Developer Conference)’에서는 국내외 콘텐츠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디지털 플랫폼의 진화와 콘텐츠의 미래’라는 주제로 콘텐츠 기술과 시장의 변화를 확인하고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전망한다.

회의는 미치 로우(Mitch Lowe) 넷플릭스 공동창업 임원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국내외 대표 OTT 업체인 웨이브, 파라마운트, ENA, 티빙과 메타버스 분야의 유니티,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대체 불가능 토큰(NFT) 분야의 비블록 등 국내외 주요 기업이 참가해 지식과 정보를 공유한다.

올해 에이스 페어에서는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을 위한 행사들도 대거 마련됐다.

먼저 ‘제3회 광주 ACE 일러스트레이션 페어’에서는 유명 작가 초청 강연, 디지털 라이브 드로잉쇼 등이 진행되며, 스타 작가 명민호, 흑요석, 나승훈의 사인회도 열린다.

이 밖에도 NC소프트와 함께하는 ‘일러스트 신인작가 발굴전’, ‘제15회 청소년 방송콘텐츠 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진다.

가족을 위한 보드게임 대회와 체험전, 애니메이션 ‘쥬라기캅스’ 극장판 시사회, 세모귀(세상의 모든 귀여운 것들) 마켓, 코스프레 페스티벌 등 체험형 프로그램가 준비돼 있다.

K-콘텐츠 수출과 투자 지원을 위해 콘텐츠 기업과 해외 바이어가 온·오프라인으로 만나는 수출 상담회도 동시에 진행된다.

이번 광주 에이스 페어 관련 세부 프로그램은 2022 광주 에이스 페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 참관 등록도 가능하다.

김요성 광주시 문화체육실장은 “지난해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해외바이어의 방문이 저조한 가운데에 수출상담액 1억8720만달러를 기록하며 K-콘텐츠 수출과 투자를 견인한 바 있다”며 “2022년 광주 에이스 페어가 전 세계에 불고 있는 K-콘텐츠 열풍 속에서 우리의 콘텐츠 경쟁력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광주 에이스 페어가 글로벌 콘텐츠 축제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