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성희롱 고충상담원 교육 | 뉴스로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성희롱 고충상담원 교육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2월 23일 시청에서 자치구와 지방 공공기관에서 성희롱 고충상담업무를 맡고 있는 공직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자치구와 지방 공공기관의 성희롱고충상담원 30여 명이 참여해 고충상담업무 사건처리매뉴얼을 익히고, 해당 기관에서 성희롱·성폭력 등 사건 발생 시 상담·조사 업무의 신속한 운영을 위한 역할훈련을 할 예정이다.

직장 내 성차별·성희롱·성폭력은 낮은 성인지 감수성과 성차별적 조직문화로 인해 주로 발생한다. 성인지 감수성 향상과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물론, 사건 발생 후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등 관심이 필요하다.

강의를 맡은 광주여성민우회 피해자쉼터 ‘다솜누리’ 김미리내 부원장은 성차별적 조직문화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 상담자로서 가져야 할 성인지 감수성 이해와 사건 발생 후 피해 접수부터 고충 처리까지 과정을 실제 훈련으로 진행한다.

윤건열 광주광역시 민주인권과장은 “직장 내 성차별·성희롱이 없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일하기 좋은 성 평등한 직장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데 고충상담원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어렵고 힘든 업무지만 이번 워크숍을 통해 고충 상담원의 역할이 각 기관에서 잘 발휘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자치구와 지방 공공기관 성희롱 고충상담원을 대상으로 매년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5월에 이어 두 번째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