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안전감시의 눈’ CCTV 확대 설치 | 뉴스로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안전감시의 눈’ CCTV 확대 설치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올해 44억원을 투입해 방범CCTV 1123대를 신설·교체한다.

이번 사업은 방범CCTV 126대 설치, 불법주정차단속용 CCTV 156대 연계, 중복 CCTV 249대 재배치, 비상벨 276대 설치, 노후 CCTV 592대 교체 등의 내용으로 추진된다.

특히 지난해 이어 올해도 방범CCTV를 42개소에 126대 설치하고, 불법주정차단속용 CCTV 52개소 156대를 추가 연계한다. 주정차단속 CCTV와 함께 세워졌던 방범CCTV 83개소 249대는 다른 설치 요청지역으로 이전해 민원해소는 물론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아울러 2013년 CCTV통합관제센터 개소 시 설치한 CCTV가 10년째되면서 기능과 화질이 저하됨에 따라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5억원과 시비 3억원을 더해 ‘노후CCTV 교체사업’을 병행 추진한다. 이를 통해 더 세밀한 관제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는 방범CCTV와 비상벨 설치장소 선정을 설치요청 민원리스트를 대상으로 유동인구와 인구분포, 범죄현황 등 기초자료를 활용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나온 결과를 토대로 우선순위에 반영하는 등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CCTV 설치 등 4개 사업에 대해 지난 1월 설계용역을 계약해 진행하고 있으며, 광주시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후보지를 선정해 행정예고 등 행정절차를 거쳐 5월부터 본격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에는 불법주정차단속용 CCTV 1101대를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하면서 CCTV가 기존 7816대에서 8917대로 늘어나는 등 14% 증가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박남언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범죄예방과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방범 CCTV는 시민안전에 필수 시설이다”며 “각종 사건·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CCTV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성능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