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경관계획 시민참여단, ‘2040 광주 도시경관 이렇게 만들어요’ | 뉴스로
광주광역시

광주 경관계획 시민참여단, ‘2040 광주 도시경관 이렇게 만들어요’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040 광주 경관계획 시민참여단’으로부터 광주 도시경관의 미래비전이 담긴 시민제안서를 전달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시민참여단은 도시경관의 주인인 시민이 직접 참여해 함께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도시경관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8월 공개모집을 통해 관련 전문가 참여 없이 순수한 시민 103명으로 구성됐다.

시민참여단은 지난 10월15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경관계획 소양교육과 3차례에 걸친 토론을 통해 광주시 도시경관 미래비전 설정을 위한 시민제안서 10개 조문을 도출했다.

시민 제안서는 시민들과 함께 고민해서 만들어 나가는 경관계획, 경관심의, 경관사업, 경관협정!,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광주다운 도시경관을 만들어간다, 비전이 있는 미래지향형 도시경관 랜드마크를 만들어간다, 획일적인 층수제한은 그만! 디자인적으로 우수하고 품격 있는 특별한 건축물을 만들어간다, 도심의 상업지역은 상업지역답게, 주거지역은 주거지역답게, 용도에 맞는 다양한 도시경관을 만들어간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문화와 예술이 넘쳐흐르고 젊음이 가득한 구시가지 특화경관을 조성해나간다, 아름다운 산과 공원을 누구나 가까이서 보고, 즐길 수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어간다, 도심을 가로지르는 수변경관을 밝고 쾌적한 시민의 공간으로 가꾸어나간다, 어디든 쉽고 편하게 걸을 수 있고, 머물 수 있는 가로경관을 만들어간다, 빛과 밤이 조화로운 야경을 즐길 수 있는 감성도시를 만들어간다는 조문을 담았다.

광주시는 전달받은 시민제안서를 바탕으로 오는 2023년 1월까지 2040 광주 도시경관계획 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상배 광주광역시 도시재생국장은 “광주시 도시경관의 과제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놀라울 정도로 잘 담아내고 있는 수준 높은 제안으로, 시민참여단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우리시의 도시경관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생각을 나눠 주신 시민 여러분의 시간이 헛되지 않도록 제안내용을 2040 광주 도시경관계획에 성실하게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