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전국 주민자치박람회 국무총리상 등 ‘21년 연속’ 수상 | 뉴스로
광주 북구

광주 북구, 전국 주민자치박람회 국무총리상 등 ‘21년 연속’ 수상

광주 북구(구청장 문인)가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서 21년 연속 수상의 대업을 이어갔다.

14일 북구에 따르면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21회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최우수상을 비롯해 총 6개의 상을 수상했다.

이번 박람회는 서류와 인터뷰 등 공모 심사를 통해 선정된 전국 60개 우수사례 단체가 참가했으며 최종 수상 등급은 전시관 운영, 우수사례 발표 등의 심사로 결정됐다.

이에 광주 북구는 주민자치, 지역활성화, 특별공모 등 3개 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6개 동 주민자치회가 본선에서 최우수상 1개, 우수상 2개, 장려상 3개를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주민자치 분야에서 용봉동은 ‘마을의제 실현의 정석, 용봉골 주민자치 프로세스’ 사례로 지역 공동체 모델 개발, 운영과 5개년 마을계획의 체계적 추진 공로를 높게 평가받아,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삼각동은 ‘세대와 환경, 재생이 자치로 순환하는 행복한 바람개비 마을’로 우수상을, 매곡동은 ‘매화마을이 그려가는 하모니-주민총회․리빙랩․마을기업’으로 장려상을 받았다.

지역활성화 분야는 운암1동이 자생단체 네트워크 구축 등을 주제로 한 ‘운암1동만의 우영우 이야기’로 우수상을, ‘주민이 그려 나가는 살기 좋은 동네 버드리 야구마을’로 응모한 임동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또한 운암2동 ‘운암철도 9.9.9. 철길을 뚫고, 사람을 잇다’가 특별공모 분야 장려상을 받았다.

문인 광주 북구청장은 “마을미래계획을 세우고 주민 스스로 의제를 해결해가는 노력이 21년 연속 수상이라는 값진 결과를 가져왔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