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자산형성지원사업 신규가입자 모집 | 뉴스로
광주 서구

광주 서구, 자산형성지원사업 신규가입자 모집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가 희망Ⅰ· 내일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신규가입대상자를 모집한다.

생계․의료급여수급자 및 주거․교육급여 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청년, 자활근로자를 대상으로 수급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희망키움통장Ⅰ은 중위소득 40%이하(4인기준 1,807,681원) 생계․의료급여 수급가구 대상으로 신청일 기준 근로활동을 하는 가구다.

3년간 저축, 목돈을 마련하여 생계․의료수급 가구에서 벗어난 경우 적립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인이 월 10만원 적립할 경우 근로․사업소득에 따라 근로소득장려금을 차등 지원한다.

내일키움통장은 최근 1개월이상 연속 및 월 12일 이상 자활근로사업단에 성실 참여하고 있어야 한다.

본인이 월 5만원 또는 10만원을 선택 적립할 경우 본인저축액의 1:1매칭 지원해 주는 내일근로장려금과 사업유형에 따라 내일키움장려금 및 내일키움통장 수익금을 지원해 준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를 받고 있는 청년들이 수급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저축여부와 관계없이 꾸준한 소득활동이 확인될 경우 근로인센티브를 부여해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인적립금액 없이 지속적으로 근로·사업소득이 발생할 경우 근로·사업소득공제액 10만원과 근로소득장려금을 지원한다.

가입대상은 생계급여 수급 가구원 중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으로 본인의 근로사업소득이 2018년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의 20% 이상(334,421원)이어야 한다.

신청은 희망(Ⅰ)․내일키움통장 오는 18일까지,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오는 14일까지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소지 관할 동 주민(행정복지)센터 및 지역자활센터를 방문해 상담 후 신청할 수 있다.

서구는 소득조사, 서류심사 등을 통해 대상자를 선발할 계획이며, 선정자는 3년간 통장을 유지하고 자산형성지원사업별 일정조건을 만족해야만 만기 시 적립금을 수령할 수 있다.

적립금 사용목적은 주택구입 및 임대, 본인 또는 자녀의 교육, 창업․운영자금, 의료비, 결혼자금, 국민연금 납입액, ISA계좌 가입액 등으로 한정되어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자산형성지원사업을 통해 일정소득 이상의 근로소득이 있는 생계․의료급여수급자, 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청년 및 자활근로자에게 근로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수급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