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복지서비스 가이드북 발간 | 뉴스로
서울광진구

광진구, 복지서비스 가이드북 발간

생활 속에서 궁금한 복지서비스를 구청에 문의하거나 상담받으려고 해도 방대한 사업내용이나 여러 부서에서 진행하는 서비스 때문에 일반 주민입장에서는 헛갈리거나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주민의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2017 광진구 복지서비스 가이드북, 희망을 전하는 63가지 방법’을 발간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지역주민이 알아야 할 유용한 복지정보를 담아 주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동 복지허브화에 따른 맞춤형 복지업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이드북은 총 85쪽 분량으로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를 비롯한 63개 주요복지사업이 수록되어 있으며, 각 사업별 지원기준과 신청방법 등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특히,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는 복지서비스를 한 권에 담았으며, 생계유지, 취업, 임신․보육․교육, 보건의료, 노령층, 장애인, 기타의 7개 분야로 내용별로 세분화했다. 이를 다시‘생계를 유지하기 힘들 때’,‘생활에 갑작스러운 위기가 닥쳤을 때’,‘주택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때’등 총 27개의 상황별로 분류한 후, 각 상황에 따른 복지서비스를 수록하여 주민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복지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광진구 긴급구호 등 광진구 특수사업 및 아동 ․ 청소년 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등 지역 내 복지시설 현황과 구청 및 동주민센터 전화번호 등을 수록해 광진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서비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제작된 책자 4,700부는 동주민센터 및 사회복지시설 등 70개 기관에 배부되었으며, 구청 홈페이지(http://www.gwangjin.go.kr)에도 e-book으로 게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복지서비스 가이드북은 주민 뿐 아니라 복지상담 및 통합사례관리 업무 등에 활용하여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사각지대를 발굴 하는 등 복지업무의 기본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노숙인 ․ 알코올중독자 ․ 정신질환자 ․ 위기청소년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별로 적용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 대응매뉴얼‘당황하지 말고, 이럴땐? 이렇게!’를 제작해 배포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발간되는 가이드북은‘많은 복지사업 중에서 내게 필요한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없을까’라는 물음에서 시작되었다”며,“그동안 다양한 복지사업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 이용하지 못한 주민들에게 유용한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