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전국 최초 마을버스 IoT 그늘 쉼터 설치 운영 | 뉴스로
서울광진구

광진구, 전국 최초 마을버스 IoT 그늘 쉼터 설치 운영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다가오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고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구민들의 편의를 위해 전국 최초로 마을버스 정류소에 ‘광진형 마을버스 IoT 그늘 쉼터’를 시범 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광진형 마을버스 IoT 그늘쉼터’는 사물인터넷(IoT)과 태양광 기술을 접목한 제품인 스마트 그늘막의 장점은 살리고 버스 승차대 설치에 필요한 면적보다 쉼터 설치 면적을 대폭 줄여 보행자의 이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했다.

스마트 그늘막은 기온, 바람에 따라 차양막이 자동으로 개폐돼 태풍 등 갑작스러운 기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며, 태양광을 활용한 LED 조명이 부착돼 있어 야간 보안등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구는 좁고 협소한 보도환경 때문에 별도의 승차대 없이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햇빛에 노출돼 서서 버스를 기다려야 했던 구민들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쉼터에 편의 의자를 특별 제작해 설치했다.

구는 유동인구 밀집 여부, 그늘 및 보도 환경 등을 파악해 강변역, 광진정보도서관 등 마을버스 정류소 6개소를 선정한 후, 광진형 마을버스 IoT 그늘 쉼터를 시범 설치했다.

광진형 마을버스 IoT 그늘 쉼터는 겨울철에는 외부에 투명 가림막을 설치해 찬바람막이 쉼터 부스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이번 광진형 마을버스 IoT 그늘 쉼터는 2020년 여름철 폭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구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을 고심한 끝에 추진하게 됐다” 며 “구민들이 안전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더 나아가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