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화재 초기 진압으로 골든타임 확보한다… ‘보이는 소화기 싸인블록’ 설치! | 뉴스로
서울광진구

광진구, 화재 초기 진압으로 골든타임 확보한다… ‘보이는 소화기 싸인블록’ 설치!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전국 최초로 ‘보이는 소화기 싸인블록(sign-block)’을 도입해 주목을 받고 있다.

광진구에는 다중밀집장소 등 708곳에 공용 소화기 함이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가로수나 전봇대에 가려지는 일이 많아 소화기 발견에 어려움을 겪곤 했다.

이에 구는 언제 어디서나 소화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싸인블록’ 설치를 고안했다. 휴대전화 사용으로 시선이 바닥을 향해 있는 보행자들에게 소화기 위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다.

바닥에 새겨진 ‘싸인블록’은 눈에 띄는 빨간색 배경에 소화기 모양을 그려놓고, ‘화재 시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란 문구를 띄워 보행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UV 차단안료와 유색의 특수 콘크리트를 사용해 쉽게 변색되지 않는 특징도 있다.

작년 12월, 광진소방서와 협의해 지하철역 주변 등 5곳에 싸인블록을 시범 설치했다. 설치 구간은 광진구청, 광나루역, 군자역, 중곡역, 구의사거리로, 유동인구가 많은 화재 취약 구역을 우선 선정했다.

구는 올해 6월까지 30개의 보이는 소화기 싸인블록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15개 동별로 전통시장이나 상가 밀집지역 등 화재 취약구간에 싸인블록을 신속히 도입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화재 시 초기 진압이 가장 중요한 만큼 이번 싸인블록 설치가 피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