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40년 노후 군자동 청사…공공도서관 갖춘 신축 복합청사로 이전 | 뉴스로
서울광진구

광진구, 40년 노후 군자동 청사…공공도서관 갖춘 신축 복합청사로 이전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행정 기능은 물론 문화와 복지 기능을 갖춘 군자동 복합청사를 개청했다.

기존 군자동주민센터는 지난 1982년에 건축돼 40년이 경과된 노후 청사로, 청사공간이 협소하여 주민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많은 불편을 초래했었다. 또한, 군자동 지역 내 문화‧복지시설 부족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욕구 충족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구는 지역 주민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동주민센터와 도서관이 함께 들어서는 군자동 복합청사를 준공하고, 30일 개청식을 가졌다.

이 날 개청식에는 김선갑 광진구청장과 국회의원, 구의회의장, 시‧구의원을 비롯한 주요 내빈과 군자동 직능단체장, 주민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현판제막과 테이프커팅을 하고 시설을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군자동 복합청사는 지하 2층, 지상 5층 연면적 2,997.12㎡(약 906.6평)규모로, 기존 청사(611.2㎡)보다 5배 정도 넓게 지어졌다. 지하 1~2층에는 민원 업무를 보러 온 주민들을 위한 주차공간을 마련했다.

1층에는 지역 주민들의 독서활동을 위한 공공도서관이 자리잡았다. 이 곳에는 1만 여권의 도서와 60석의 좌석이 마련돼 있다. 더불어 강의실도 들어서 추후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2층은 동 주민센터로,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행정 및 민원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조성됐다. 3층에는 강의실과 주민자치센터 등이 배치되어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한 문화생활 향유 기회를 제공한다. 4층에는 대강당, 5층에는 다목적실, 옥상 정원이 마련되어 주민 간 소통 공간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군자동 신청사를 방문한 윤석희 씨(군자동, 49세)는 “기존 주민센터는 공간이 협소하고 주차공간도 없어 이용이 불편했는데, 신청사는 공간도 넓어지고, 엘리베이터까지 들어서 훨씬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라며 “특히 공공도서관도 생겨 멀리까지 가지 않고, 아이들과 독서를 즐길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군자동 신축 청사는 ‘주민을 위한 열린 청사’를 표방하여 도서관, 다목적실 등 주민을 위한 공간을 배치했다”라며 “문화‧복지‧행정을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청사로, 지역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구는 주민 편의와 지역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후 동청사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019년 구의1동 청사를 개청한 데 이어 2023년 8월에는 구의2동 청사를 준공하고, 광장동 청사도 신축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