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문화로 변화하는 금오시장로(路)~ | 뉴스로
경북구미시

구미시, 문화로 변화하는 금오시장로(路)~

경상북도 구미시(시장 장세용)은 4월 4일(목) 금오시장로(路) 일대가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인 ‘2019 문화적 도시재생사업’대상지에 최종 선정되어 민선 7기의 핵심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정책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되었다.

문화적 도시재생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적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지역의 문화재생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략사업으로, 쇠퇴 지역 내 공공이용이 가능한 공간에서 시민과 소통하는 창의적인 문화 활동을 지원하게 되는 사업이다. 지난 3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70여개의 지자체가 응모하여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및 PT 심사를 거쳐 총 19개 지자체(신규 16개, 연속 3개)가 선정되었으며, 구미시는 경상북도에서는 유일하게 신규 사업지로 선정되었다.

구미시는 금년 4월부터 내년 2월까지 총 사업비 5억원에 50%를 지원받게 되며, ‘금오시장로(路) 일대의 리-디자인 (Re-design)’이라는 테마로 추진된다.

금오시장로(路) 일대는 80~90년대 경제 황금기 시절 구미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유흥 공간이었지만 현재는 도시의 확대, 경기침체, 유흥문화의 변화 등으로 인해 침체된 구미의 대표적 원도심 지역이다.

구미시는 이 지역을 문화적 도시재생의 핵심 지역으로 보고, ‘금오시장로(路) 일대가 가진 장소가치를 열린 놀이터로 재해석하여 시민 모두에게 열린 문화적 유흥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본 사업의 목표라 밝히며, 오는 6월 말 개최하는 ‘금오시장로(路) 예술축제’와 함께 추진하게 되어 사업의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금오시장로(路) 예술축제’는 구미시 문화예술과에서 새로운 형태의 축제를 만들기 위해 추진하는 시범사업이다. 이는 민선 7기의 시작과 함께 설정된 시 축제 개발방향에 따른 것으로, 대규모 이벤트성 축제를 지양하고 시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민간주도형 공동체중심 축제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구미시는 축제를 통해 시민들의 지역애를 높이고 문화적인 삶을 구현하는 축제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는 것과 함께 시를 대표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축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0년 본 사업 추진을 목표로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 실효성 있는 축제 지원형태를 구성하고 지역 내 관심을 유도하고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