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산업단지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의 길을 찾다! | 뉴스로
경북구미시

구미시 산업단지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의 길을 찾다!

구미시(시장 장세용)에서는 20일(수) 14시 구미시청 3층 상황실에서 ‘도시재생과 함께하는 구미의 미래’를 주제로 전문가 초청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 및 토론회는 인하대학 도시재생대학원 초빙교수이자 런던시티대학 정책연구소장 겸 연구교수로 재직 중인 김정후 박사의 ‘산업단지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에 대한 강연에 이어 구미시의 도시재생 사업 소개 및 토론 등 2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김정후 박사는 강연에서 가장 쇠퇴한 산업단지에서 새로운 상업·문화 도시로 변모한 맨체스터, 쇠퇴한 도시에서 유럽문화수도로 지정되어 수변재생의 상징이 된 리버풀, 신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산업기지 조성과 기존 건물·공간 재활용에 성공하여 유럽 최대의 스타트업 허브가 된 파리 등 유럽 산업단지의 도시재생 성공 사례를 소개하면서산업단지를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구현하는 견인차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에 대해 강연했다.

또한, 강연 및 토론회는 구미시 도시재생 거버넌스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구미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산업단지 업무 관련 분야 공무원이 참석하여, 강연 이후 구미시에 접목 가능한 도시재생 선진 사례와 구미시 산업단지 재생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장세용 구미시장 인사말을 통해 “오늘 강연 및 토론회를 통해 구미시가 나아가야하는 도시재생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우리시의 경제와 사회·환경 등 여러 문제점을 개선하여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으로 나아가는 길을 찾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