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폭넓은 도서관 인프라 확대 금강도서관 개관 | 뉴스로
전북군산시

군산시, 폭넓은 도서관 인프라 확대 금강도서관 개관

전 세대가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체류형 독서문화공간이 군산시(군수 강임준) 동부지역에 개관하며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달 18일 두 달 여 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체류형 독서문화공간으로 건립된 금강도서관이 정식 개관했다.

시범운영부터 현재까지 금강도서관 이용자는 총 52,000여명으로 1일 평균 900여명이 이용했으며 도서대출도 29,000여권으로 1일 평균 약 500여권의 도서대출이 있을 정도로 군산시민의 반응이 좋았다.

군산시는 동부권 지역의 대규모 인구 유입으로 지역 간 정보격차 해소 및 시민들의 폭넓은 도서관 향유를 위한 인프라 확대 일환으로 총 사업비 101억여원을 투입해 부지 1,500㎡, 연면적 3,753㎡, 지하1층 지상4층 건물로 페이퍼코리아 지구단위계획구역 내에 금강도서관을 건립했다.

금강도서관은 조촌동 페이퍼코리아 공장이 이전하면서 기존 공장부지에 상업시설과 교육·문화·주거시설 등이 함께 갖춰진 신규 조성된 복합도시 디오션시티 내 건립됐다.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감성적인 공간 콘셉으로 구축된 자료실과 금강누리다목적실은 책과 공간의 경계를 허물고 세대가 어우러져 즐겁고 흥미로운 공간 및 커뮤니티 장으로 공공도서관의 가치를 높이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기반이 되고 있다.

초고령화·모바일·디지털매체 등 다양한 요소의 독서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시민들이 책과 독서문화를 향유할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금강도서관은 2만 7천여권의 도서를 소장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신간·베스트셀러·희망도서 등 다양하고 균형적인 장서를 확충하고 있다. 북큐레이션 및 교과·진로진학코너, 사서추천도서, 컬렉션코너, 정기간행물 등 이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앞으로도 군산시립도서관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 교육·문화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정귀영 군산시립도서관장은 “시민의 일상생활권 곳곳에 도서관이 성장의 기회와 즐거움을 제공하는 독서문화 공간이자 쉼이 있는 여가문화 공간으로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