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주차사업으로 주차난 해소한다 | 뉴스로
부산수영구

그린주차사업으로 주차난 해소한다

부산광역시 수영구(구청장 강성태)는 주택밀집지역 골목길의 심각한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기 집 대문이나 담장을 허물고 집 안에 주차장을 설치하는 경우 설치비용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그린주차사업을 2019년에도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2018년도에는 총 27가구 31면의 신규 주차공간을 확충했다.

일반적으로 주차공간 확충을 위해 공영주차장 등 주차장 조성사업은 최근 급격히 상승한 부동산 가격으로 인해 부지확보에 어려움이 많고, 건설비가 주차면당 4천만원 이상 소요되는 등 많은 예산이 수반 된다.

하지만 그린주차사업은 단기간 내 저비용으로 다량의 주차장을 확보하여 주차문제로 인한 주민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한다는 측면 에서 실효성이 매우 크다.

이에 수영구에서는 올 해도 총 25가구 주차면 28면 이상 조성을 목표로 1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법정부설주차장 이외 내 집 마당에 주차면 조성이 가능한 개별주택이며, 지원금액은 주차장설치비용의 70% 범위 내 최고 400만원으로 주차장을 설치하려는 주민들의 부담이 한결 줄어들게 되었다. 단, 설치 후 2년 이내 주차장 용도 변경 시에는 지원 비용 전액을 환수 조치한다.

사업 참여방법은 개별주택 소유자가 구청 교통행정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그린주차사업 신청서를 제출하면 현장 확인 후 사업대상지로 선정하게 되며, 소유자가 직접 주차장 설치 공사를 시행 ․ 완료하여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지원금을 지급받게 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