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안전취약계층에 기초소방시설 보급 완료 | 뉴스로
부산기장군

기장군, 안전취약계층에 기초소방시설 보급 완료

부산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지난해 기장군에서 추진한 ‘취약계층 기초소방시설 보급사업’의 화재예방 효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기장군 취약계층 기초소방시설 보급사업’은, 기장군에서 관내 안전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소화기와 화재감지기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4월 말부터 11월 말까지 주택에 거주하는 독거노인,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안전취약가구 2,680세대를 대상으로 무료로 설치한 바가 있다.

특히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설치가 간편한데 비해, 화재 초기에 연기를 감지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한 인명대피 및 초기대응이 가능한 것으로, 실제 지난달 12월 28일 기장읍 대라리 소재 한 주택에서는 부엌 가스렌지에 냄비를 올려놓은 것을 잊어버렸다가, 기장군에서 설치한 화재경보기가 작동하여 사전에 화재를 방지하기도 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주택용 기초소방시설 지원 사업은 안전취약계층의 주택화재를 예방하고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가 모든 주택에 설치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캠페인 등 홍보활동을 통해 주택 화재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지역안전지수 평가 결과에서 총 7개 분야 중 5개 분야(화재, 교통,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에서 1등급에 랭크되어 전국 227개 기초자치단체 중 2위권을 달성하여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인증 받은 바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