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코로나19로 진가 발휘하는 정관신도시 좌광천 자전거도로 | 뉴스로
부산기장군

기장군, 코로나19로 진가 발휘하는 정관신도시 좌광천 자전거도로

기장군(군수 오규석)이 조성한 정관읍 병산저수지에서 장안읍 임랑해수욕장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14.5km의 자전거도로가 코로나19를 맞아 많은 군민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새롭게 주목받는 비대면 문화의 일환으로 근거리(Short distance), 야외활동(Activity), 자연친화(Eco-area)라는 3가지 키워드에 딱 부합되는 명소 중 하나가 바로 정관읍의 좌광천 자전거도로이다.

좌광천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라이딩을 하면서 수려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정관신도시를 가로지르는 천혜의 생태 하천은 물로, 자전거도로를 따라 80여 종의 야생화와 약초가 식재되어 있다. 또한 2018년부터 하천변을 따라 모과나무 약 1천 2백 그루와 녹차나무 4만 그루가 줄지어져 있어 다양한 시각적인 즐거움과 향기로움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좌광천 자전거도로를 찾은 정관읍 주민은 “기장군의 좌광천 자전거도로가 얼마나 친환경적이고, 깨끗하고, 정비가 잘 되어 있는지 자전거도로를 달리면 진가를 느낄 수 있다.”며, “좌광천 자전거도로를 따라 1인 스포츠인 자전거를 타며 면역력도 키우고 코로나블루도 극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장군은 2014년 8월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좌광천을 군민들의 여가·건강·교육의 기능을 갖춘 친환경·친수 생태학습장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6년 7월 정비를 완료하고, 정기적으로 자전거도로를 유지관리를 해오고 있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총 15억 6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자전거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자전거도로의 노후 노면과 상습 침수 지역을 정비했다. 내년에는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전 구간의 조명등을 LED로 교체하고 조도도 높일 계획이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2014년 8월 기록적인 폭우로 피해를 입은 좌광천을 우리 군민들과 기장군 공직자들이 한 푼의 혈세도 허투루 쓰지 않고 아끼고 쪼개서 매일매일 다듬고 다듬은 결과가 지금의 좌광천이다. 지금까지 눈을 부릅뜨고 찾아봐도 우리 좌광천 자전거길에 돈 먹는 하마는 한 마리도 보이지 않는다. 온 천지에 황금알을 낳는 거위들만 깔려 있다.”며 “주민들의 안전과 행복보다 더 소중한 가치와 이익은 없다. 내년에도 주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서 파격적인 예산을 투입해서 대한민국 최고의 좌광천 명품 자전거길을 만들겠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이 있듯이 모든 자전거는 좌광천 자전거길로 통하는 시대로 활짝 열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