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복지도시 건설 위한 기틀 다진다 | 뉴스로
경남김해시

김해, 복지도시 건설 위한 기틀 다진다

김해시는 내년부터 민선7기 4대 시정방침 중 하나인 희망 복지도시 만들기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희망 복지도시 구현의 핵심은 탄탄한 사회 안전망과 복지 안전망, 체계적인 보건 안전망 구축으로 안전하고 희망이 있는 도시 기반을 만드는 데 있다.

시는 내년부터 안전도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국제안전도시 공인, 시민안전보험 운영, 안전점검 강화 예방행정, 자연재난 대응능력 향상, 시민안전 인프라 구축 확대, 시민안전문화운동 등을 본격화한다.

또 서민 맞춤형 사회보장과 함께 여성과 가족,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복지 안전망을 촘촘히 하고 의료공공성 확보를 위한 인프라 조성, 주민중심 맞춤형 건강관리체계 구축으로 전 시민에게 다가서는 건강 안전망을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지역 최대 현안으로 부상한 신공항은 소음과 안전문제에 대한 완벽한 대책이 마련되고 24시간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시는 연말 완료예정인 신공항 기본계획과 전략환경영향평가에 소음피해 최소화 방안과 소음피해 보상, 그리고 피해주민 지원 확대 등 실질적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고 부산․경남․울산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안전도시 김해를 세계적으로 공인받기 위해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을 추진한다. 오는 2020년 2월 공인을 목표로 내년 6월 국제안전도시공인센터(ISCCC)에 공인을 신청해 서명평가와 현지실사를 받을 계획이다.

도시의 안전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갖춰야 하기에 지난 2016년 10월 ‘김해시 국제안전도시 만들기 기본조사 용역’을 시작으로 각종 안전증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와 관련, 내년 1월부터 김해시 등록 외국인을 포함한 55만명 전 시민들은 안전보험에 자동 가입된다.

사고나 범죄로 인한 상해, 자연재해로 피해를 본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시장 공약사업으로 보험료 1억5천만원 전액을 시에서 부담하며 1천만원 한도 안에서 타 보험 가입 여부에 관계 없이 중복 보장이 된다.

또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 범죄 취약지역에 생활안전 CCTV와 비상벨을 설치한다. 대상지를 선정해 11억8천만원의 예산으로 내년 6월까지 설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원도심, 무계지구, 삼방지구 등 도시재생사업구역을 비롯해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도시개발사업에 범죄예방을 위한 셉테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 기법을 도입한다.

범시민 안전문화운동도 확대한다. 도시 안전 증진에 시민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안전문화운동은 생애주기별 안전교육과 계절별·테마별 주제를 달리한 캠페인으로 이뤄진다.

안전교육은 영유아, 초중고, 중장년, 노인 등 연령대별로 소방서와 민간강사를 섭외해 분기별로 1회씩, 안전문화 캠페인은 월 1회씩 진행한다.

‘안전도시 김해’ 기초질서 지키기 운동도 새롭게 진행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알면서도 지키지 않는 기초질서’의 자발적 준수를 위해 시민의식 환기를 목적으로 연간 계획을 수립해 내년 3월부터 매월 1회 시민과 유관기관이 참여한 캠페인이 추진된다.

시민과 학생들에게 안전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시책도 강화한다. 올해 마련한 지역 푸드플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연말까지 농협, 교육청,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지역 푸드플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오는 2021년까지 푸드통합지원센터와 로컬푸드 직매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지구온난화로 갈수록 증가하는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종합계획을 수립해 대처한다.

인구밀집지역에는 체감온도 전광판을 설치한다. 내년 6월까지 경전철 역사 등 8곳에 1억원을 투입해 실시간 온도와 체감온도를 표출하는 전광판을 설치해 시민들 스스로 폭염과 한파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