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희망케어시스템 10년, 복지포럼 개최 | 뉴스로
경기남양주

남양주시 희망케어시스템 10년, 복지포럼 개최

경기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22일 남양주시 희망케어센터 출범 10년을 맞이하여 희망케어시스템의 성과와 반성의 모색을 위한 복지포럼을 ‘복지전달체계 오늘과 미래’라는 주제로 남양주시 유기농테마파크 다목적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남양주시 관내 공공‧민간 복지 관련자 뿐 아니라 전국에서 다양한 복지 분야의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대학교 이봉주교수의  ‘동 중심 체제의 복지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민관협력방안’ 기조강연으로 시작했다.

이어지는 주제강연 으로는 경기복지재단 오민수 박사의 ‘한국의 복지전달체계 변화에 따른 희망케어센터의 발전과 변화방향’ 우상현 남양주시 복지문화국장의 ‘남양주시 공공복지전달체계 변화 및 전망’ 그리고 남양주시 북부희망케어센터 류시혁 센터장의 ‘민․관 전달체계 모델로써의 희망케어센터 역할과 과제’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현실과 대안 및 정책적 시사점을 발표했다.

또한 이봉주 서울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전국에서 참여한 공공·민간 사회복지 관계자 및 시민들의 자유로운 토론과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다.

남양주시 희망케어센터는 시민이 시민을 돕는 나눔 문화와 지역사회 복지 안전망을 구축, 예산에 의존하는 복지정책의 한계점을 탈피하고 민관협업 복지전달 체계를 통하여 복지대상자 개개인의 니즈와 욕구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는 남양주형 복지모델이다.

남양주시 희망케어 복지모델은 2013년 보건복지부에서‘희망복지지원단’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적으로 확산한 복지시스템이다.

우상현 남양주시 복지문화국장은 “이번 포럼이 사회복지전달체계와 관련하여 민·관 복지 관계자들이 현실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는 생산적 토론의 장이 되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현주소를 돌아보고 다각적인 접근과 선제적 대응전략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뜻을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