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북변천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 수상 | 뉴스로
경남남해군

남해군, ‘북변천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 수상

남해군(군수 장충남)은 ‘북변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이 환경부에서 주최한 2022년 생태하천복원사업 최종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환경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고 2일 밝혔다.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 평가는 시·도 추천과 유역환경청 1차 평가를 거쳐 학계·전문기관 등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최종 평가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북변천은 수질개선 및 수생태 복원, 사후관리, 지역주민참여도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북변천의 경우 남해읍시장에서부터 남해제일고 앞까지 복개된 구간의 수질오염으로 인한 악취 때문에 인근 학생들과 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한 바 있다.

이에 생태하천복원을 위해 사업비 119억 원을 투입하여 2019년 착공, 2022년 2월에 준공했다.

사업준공 후, 경상남도보건환경연구원 수질검사 결과 BOD 기준 Ⅳ등급(매우나쁨)에서 Ⅰ~Ⅱ등급(매우좋음~약간좋음)으로 수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질개선으로 악취문제가 해결되었으며 수변공원 및 산책로 개설로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남해군 관계자는 “북변천이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모니터링용역을 통한 사후관리와 함께 인근 주민,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수시로 실시하고 민간단체와 학생들의 현장견학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