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디지털 행정 협치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행정 혁신 이끈다 | 뉴스로
충남논산시

논산시, 디지털 행정 협치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행정 혁신 이끈다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빅데이터 플랫폼 확대를 통한 공공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행정과 시민을 연결하는 행정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시는 지난 19일 논산시청 2층 상황실에서 15개 읍 면 동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읍·면·동 공공스마트시스템 구축을 위한 ‘2021년 빅데이터 기반 공공 스마트 시스템 구축 사업’ 비대면 사업추진보고회를 개최했다.

‘공공 스마트 시스템’은 지난 2020년 시가 구축하여 디지털 행정의 모범사례로 선보인 ‘논산시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읍 면 동으로 확대 보급함으로써 시민의 니즈(needs)를 빅데이터를 통해 수집, 파악하여 시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시민 지역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향후 ‘공공 스마트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지도를 기반으로 한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모바일 설문조사 시스템, 실시간 유동인구, 소비동향 등 분석시스템을 도입해 관광, 경제,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는 공공 스마트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청과 읍·면·동 간의 활발한 데이터 교류를 통한 ‘데이터 협치’를 이끌어내고, 나아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과 정책, 정부가 하나로 연결되는 논산형 디지털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공공 스마트 시스템을 통하여 시와 읍·면·동간 시정 공유가 활발해 지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효율적인 도시 운영과 맞춤형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고, 시민의 행복을 최우선하는 ‘사람중심 스마트 도시’논산 시대를 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0년 구축된 논산시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은 ‘2020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선정’과 ‘2020년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우수사례 대상’에 선정 되었으며, 다수의 지방정부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는 등 한국판 디지털 뉴딜의 선도적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