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정보] 셋째주 금요일에 만나요! 15일? 22일? | 뉴스로

[뉴스로정보] 셋째주 금요일에 만나요! 15일? 22일?

2월 1일은 1월 마지막주에 속할까? 2월 첫째주에 속할까?

한 주의 시작을 월요일로 보느냐 일요일로 보느냐는 나라마다 달라서 계속적으로 논쟁이 되고 있는 사안이다.

기독교는 종교적인 이유로 일요일을 시작으로 본다. 그 외 지리적, 문화적인 차이로 한 주의 시작을 다르게 본다.

대부분의 영어권 국가에서는 한 주의 첫 날을 일요일로, 유럽·남미·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는 월요일을 한 주의 첫 날로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한 주의 시작을 어떻게 정하고 있을까?

국가표준 (KS) 중 하나인 ‘주간 수 결정법 표준 (분류번호: KS A 5402)’ 규정이 있다.

‘주간 수 결정법 표준’에서는 주(週)의 결정 및 표기 방법에 관한 규정에 따라 1주의 첫 날을 월요일로 정의한다.

이는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에서 제정한 국제표준 ISO 8601 (날짜 및 시각의 표기)에도 동일하게 규정되어있는 세계 공통의 약속이다.

‘주간 수 결정법’은 한 주(週)의 ‘첫 번째 요일’ 뿐만 아니라 한 해의 ‘첫 번째 주’와 ‘주간 수’에 대해서도 규정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앞서 질문의 답을 찾을 수 있다.

얼핏 보면 2월 1일은 2월 중 하루이므로 당연히 2월의 첫째 주로 보는 게 맞지만 1주일 중 절반 이상인 4일(28일~31일)이 1월의 날짜다.

‘주간 수 결정법’ 표준은 매 월의 첫째 주 또는 마지막 주를 구분하는 기준을 ‘어떤 월의 날짜가 그 주간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가’로 본다.

이에 따르면 위와 같은 경우 2월 1일이 속한 주는 1월의 날짜가 총 4일(28일~31일)로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1월의 마지막 주가 된다.

 

 

출처 : 국가표준종합정보센터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뉴스로 주필ㆍ칼럼리스트


circular-profile-leehosun
circular-profile-jeon
이기원-칼럼하단-바로가기-원형
이도국-역사기행-칼럼하단-바로가기-원형
circular-profile-kimchangsik
circular-profile-kim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