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학산업진흥원,‘대전 나노반도체 발전포럼’개최 | 뉴스로
대전광역시

대전과학산업진흥원,‘대전 나노반도체 발전포럼’개최

대전시(시장 권한대행 이택구)는 18일 대전과학산업진흥원 주관으로 대전컨벤션센터 제1전시관 1층 중회의장에서‘대전 나노반도체 발전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대전 나노반도체 분야 연구 및 산업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주제발표와 전문가 패널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대전과학산업진흥원 유튜브 채널(DISTEPube)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되었다.

최근 반도체 수요 폭증으로 나노반도체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세계 주요국 간의 패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국내 나노반도체 분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종합생태계 육성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대전은 나노종합기술원, 기초과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표준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대덕특구의 우수한 연구역량과 강소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산업생태계도 형성되어 있어 국가 미래전략산업의 하나인 나노반도체 분야 허브도시로의 발전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에, 대전시는 지역의 우수한 역량을 활용하여 지역을 나노반도체 분야의 중심허브로 구축하고, 국가 산업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한 산학연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으기 위해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

이날 포럼 1부는 정희태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의‘나노분야 현황진단 및 발전 방향’, 강성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장의‘대덕특구 나노반도체 최신연구 및 기술동향’, 이희덕 충남대 교수의‘나노반도체 연구 ․ 산업인력 양성 전략방향’, 한성호 MKS 파워솔루션아시아 대표의‘지역 나노반도체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로 진행됐다.

이어진 2부에서는 주제발표자, 산업계, 학계, 연구계, 공공분야 전문가 패널들이 참여한 가운데‘대전 나노반도체 생태계 구축 전략’을 주제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대전의 나노반도체 산업을 육성을 위해서는 산업 생태계 뿐 아니라 보유하고 있는 연구역량과 인력양성 기반, 반도체 test bed 등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반도체종합연구소와 같이 중점 연구시설을 보완하여 연계 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으며,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을 주관한 대전과학산업진흥원 고영주 원장은 “이번 포럼이 대덕특구와 지역기업 간 협력을 통해 대전을 연구와 산업을 연계한 우리나라 나노반도체산업의 허브도시로 성장해 나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포럼을 함께한 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은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에게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이어나가자”고 제안하며, “대전이 나노반도체 연구와 산업의 초격차를 선도해 나가는 미래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전문가 및 시민 여러분 모두가 힘을 모아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