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1호선 지하철역사에서 AI방역로봇 실증 | 뉴스로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 1호선 지하철역사에서 AI방역로봇 실증

대전시(시장 이장우) 주요 지하철 역사에 10대의 AI방역로봇이 투입돼 방역활동을 수행한다.

대전시는 25일 주민참여예산으로 추진되고 있는‘2022년 대전형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의 현장 실증을 위해 AI방역로봇을 본격투입·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시가 주관하고 대전테크노파크가 전담기관, 지역 로봇기업인 ㈜라스테크(대표 성낙윤)가 핵심기업으로 참여하며, 사업비는 4억 원이 투입된다.

현장 실증은 대전교통공사가 운영하는 1호선 5개 역사(대전역, 서대전네거리역, 시청역, 정부청사역, 유성온천역)에 8대, 시청(1층 로비)과 대전테크노파크(어울림플라자)에 각1대 등 총 10대의 AI방역로봇을 순차적으로 투입해 진행된다.

AI방역로봇은 ㈜KT의 AI방역로봇에 ㈜라스테크가 커스터마이징 설계 및 관제·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지하철 역사 환경에 맞춰 제작한 방역로봇이다.

AI방역로봇은 인체에 무해하고 바이러스를 99.9%이상 살균하는 플라즈마 방식으로 공기정화와 UV를 활용한 바닥 살균을 수행하게 된다. ㈜라스테크에서는 전체 로봇의 임무 수행 과정 모니터링하고 통제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지하철역사와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고, AI방역로봇을 시민들이 체감하는 실증 플랫폼 운영을 통해 일류 경제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제고하고 로봇친화적인 도시로 성큼성큼 나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빈 대전시 과학산업국장은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역사 내에 방역로봇들이 상시 방역서비스를 제공해 시민의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4차산업의 핵심인 로봇 산업 발전과 첨단로봇 활용을 통한 대전의 일류경제과학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