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포용하고 함께하는 문화유산도시 대전’ 조성 | 뉴스로
대전광역시

대전시,‘포용하고 함께하는 문화유산도시 대전’ 조성

신축년인 올해 대전시 문화유산 정책의 슬로건은 ‘포용하고 함께하는 문화유산도시 조성’이다.

과거 문화재 정책의 핵심은 지정 문화재를 중심으로 한 엄격한 물리적 ‘보존’에 있었지만, 지금은 보존과 함께 문화재의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식으로 다양한 정책 사업들이 문화재 업무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대전시 또한 문화재 분야의 정책 방향과 관련 사업 추진에 문화재 활용 가치 요구 등 시대적 흐름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우선 올해부터 대전시 등록문화재 제도가 처음으로 시행된다. 등록문화재는 지정문화재와 달리, 소유자의 자발적인 보존의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용이 보장되는 유연한 보호제도이다.

이는, 최근 지역의 현안으로 떠오른 동구 소제동의 철도관사촌을 비롯, 레트로 열풍을 타고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특이한 외관의 1950~60년대 근현대 건축물들에 대해, 보호와 함께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가 마련된 것에 의미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대전시에서는 2018년도부터 ‘도시기억프로젝트’라는 지역의 다양한 근현대문화유산에 대한 조사와 기록화사업들을 추진해 왔다.

전국에서 최초로 재개발지역에 대한 3D 스캐닝 작업을 시도했으며,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한국전쟁기 피난민들의 생활공간인 ‘중앙시장 해방촌’의 건축조사를 진행했다.

올해는 도시재생사업으로 곧 철거가 이루어질 대전역 앞 ‘쪽방촌’이 그 대상이 될 예정이다. 또한, 오랫동안 지역사회에 관심을 받아왔던 동구 이사동의 유교문화유산과 산성(山城) 관련 사업들 또한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이사동은 송촌동과 함께 우리지역의 대표적인 사족(士族)인 은진 송씨의 집성촌으로, 한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의 등재를 검토했을 만큼 보존가치와 활용 가능성이 높아 지역사회 안팎에서 다양한 논의들이 있어 왔다.

이에, 대전시는 충청유교 문화권사업의 거점공간으로 이사동에 ‘유교전통의례관’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주변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접목하여 자연, 생태, 농촌 체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으로, 올해 안에 토지매입을 완료하고 22년부터는 실질적인 건립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12년도부터 추진된 계족산성 종합정비 사업도 계속 진행 중이며, 올해는 월평동산성 등 관내 7개의 산성과 보루 등에 대한 ‘산성종합정비계획 용역’도 함께 추진되어, 산성을 활용한 역사문화관광자원 구축을 통한 ‘산성의 도시, 대전’으로 명성을 높일 예정이다 .

아울러, 그 동안 딱딱하고 어려운 한문으로 표기된 문화재 안내판들을 알기 쉽고 정확한 우리말로 교체해 나가는 사업과 노약자와 장애인들의 문화재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한 문화재 주변 ‘무장애’ 시설들을 확충, 보완해 나가는 생활밀착형 사업들도 꾸준히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작년도 문화재청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대전전통나래관의 문화재 전수 프로그램과 리모델링을 통해 새로워진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의 다양한 공연, 그리고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해 모든 시민들에게 문화유산의 향유와 공유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