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디지털 물산업 실증랩 18일 개소… 인공지능(AI) 기반 상수도 혁신 | 뉴스로
대전광역시

대전시, 디지털 물산업 실증랩 18일 개소… 인공지능(AI) 기반 상수도 혁신

대전시(시장 이장우)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오는 18일,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 ‘디지털 물산업 인공지능 실증랩(이하 실증랩)’을 개소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이 주관한 ‘인공지능 융합(AI+X)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컨소시엄이 선정되어 추진됐다.

실증랩은 수요기업에서 보유한 데이터를 공급기업이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AI 개발공간과 서버실, 보안시설 등으로 조성되며,또한 데이터 학습, 알고리즘 개발, 실증작업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딥러닝용 고성능 서버와 백업용 스토리지 서버 등의 장비가 도입된다.

실증랩에서는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인공지능 기업들이 AI 누수 탐지, AI 상수관로 탐지, AI 잔류염소 예측, AI 홍수 예측, AI 유량 계측, AI 지하수 예측, AI 유량 예측 등 7종의 융합기술을 활용하여 8종의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물산업에 AI를 적용하면 상수관로 노후도 및 염소측정 등 수질관리가 고도화되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고품질의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상수도 운영관리에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누수관리 등을 통해 물 손실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산업 기술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실증랩은 대전의 지역 특화산업인 물 산업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안전한 식수와 산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대전 물산업에 AI융합을 시도하면서 민간 자체투자도 일어나고 있다. 대전시에 따르면 올해 약 19억 원을 지원한 결과, 대전 내 수요기업이 2025년까지 AI융합에 총 248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으며, AI 지원과제를 통해 107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대전시 정재용 전략사업추진실장은 “대전시는 지난 2018년 ‘대전시 물순환 기본계획’을 수립라고 ‘지능형 물관리체계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 3월에는 한국수자원공사와 디지털 기반 물순환 그린도시 대전을 위한 상생· 협력 강화를 선포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 실장은“기후변화에 따른 도시 물문제, 연구개발특구의 전국 분산에 따른 과학도시 상징성 약화, 인근 지자체로의 인구유출 등 직면한 현안 해결을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물분야 상생·협력을 강화해 대전을 물순환 선도도시로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한국수자원공사의 옛 대덕정수장 부지 신축공사가 완공되면 실증랩을 이곳으로 이전하여 확장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2022년 5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추진되며 사업비는 총 약 65억 원이 투입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