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복지의 4년 미래를 그리다, 도봉구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첫발 | 뉴스로
서울도봉구

도봉 복지의 4년 미래를 그리다, 도봉구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첫발

서울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3월 31일 구청 씨알홀에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추진단 발대식’과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사업 시작을 알렸다.

이번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추진단 발대식 및 용역 착수보고회에는 이동진 도봉구청장, 이상록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민간위원장, 연구용역기관(한국산업정보연구소) 관계자 등 38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추진단 위촉장 수여, 연구용역사 (사)한국산업정보연구소의 계획수립 진행사항 보고,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됐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이란 사회보장급여법 제35조에 따라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지역 내 복지 욕구 및 자원을 조사 분석하고 복지 수요와 공급 현황을 분석하여 지역 특성에 맞게 수립하는 4개년 중장기 사회보장계획이다. 이번 도봉구 지역사회보장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의 도봉구 지역 사회보장 정책의 중요한 뼈대로 기능할 예정이다.

‘계획수립 추진단’은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해 도봉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학계전문가, 사회복지시설 전문가, 도봉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분과장 및 공무원 등 38명, 3개의 팀(기획팀, 실무팀, 연구팀)으로 구성됐다.

도봉구는 향후 4월 구민을 대상으로 한 지역주민 욕구조사를 시작으로, 주민욕구 및 지역자원 현황 진단과 분석, 정책토론장, 공청회,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심의 등을 거쳐 9월 말 서울시에 도봉구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최종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지역사회보장계획의 핵심은 주민 욕구와 관심이 제대로 반영되는 것이다. 주민 욕구 표본조사를 비롯해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방법들을 운영하겠다.”라고 말하고, “오늘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추진단의 공식적인 힘찬 출발을 응원한다. 민관 협력으로 구민 모두가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도봉구 복지의 밑그림을 담는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