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묵호역·묵호항 배후지역 신성장 거점 육성한다 | 뉴스로
강원동해시

동해시, 묵호역·묵호항 배후지역 신성장 거점 육성한다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KTX 묵호역 역세권과 묵호항 배후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 가능성이 풍부한 주변 해양·문화·관광·산업 자원을 통합적으로 연계, 낙후된 구도심을 지역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한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49만여㎡ 규모의 KTX 묵호역 및 묵호항 일원을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하기 위한 국토부 지역개발사업 공모 준비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투자선도지구는 ‘지역개발지원법’에 따라 발전 잠재력이 있는 지역전략산업을 발굴해 특화산업, 철도역, 관광자원 등 지역에서 유동인구가 집중되고, 지역의 특색에 맞는 전략자산 활용이 가능한 거점을 중심으로 육성하게 된다.

동해시는 지난 24일 심규언 동해시장을 비롯한 지휘부 및 부서장, 용역사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묵호역(묵호항) 재창조 사업계획 수립 용역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용역사로부터 묵호역 철도·항만 보안구역 등으로 동·서로 단절된 구간의 연계 및 유휴화된 묵호항 근대산업시설(철송장, 사일로, 선적기 등) 재창조 방안을 비롯해, 신축 KTX 묵호역사↔묵호항(울릉도 여객선터미널 및 묵호항 제3부두일원 한·러·일 국제여객선터미널)의 트라이앵글 광역교통체계 구상, 배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뉴오션타운 및 준설토 투기장 활용 계획 등의 과업내용을 청취했다.

이에 앞서 동해시는 지난 5월 9일 국토부를 방문해 공모사업에 대한 사전 컨설팅을 받았으며 앞으로 사업계획서를 수립해 6월중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으로, 국토부에서는 8월까지 서면심사·현장점검을 거쳐 9월중 선정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묵호항의 사일로, 폐철도, 저탄장은 희망의 공간이자, 힘든 삶의 현장이기도 하였지만, 앞으로는 미래의 상상력을 꿈꾸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산업화의 큰 축을 담당했던 산업시설이자 근대산업유산을 활용해 신성장 거점으로 재탄생 시키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