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올해 정부예산 풍년, 보통교부세 1,577억원… ‘역대 최다’ 확보 | 뉴스로
강원동해시

동해시 올해 정부예산 풍년, 보통교부세 1,577억원… ‘역대 최다’ 확보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올해 보통교부세 역대 최다 확보 등 정부 예산 풍년을 맞이했다.

올해 보통교부세 교부결정액은 1,577억 원으로, 전년 대비 26.5%인 311억 원이 늘어났다.

시는 전년 대비 보통교부세를 구성하고 있는 기준재정수요액 가운데 경상경비, 업무추진비, 민간보조금 등을 크게 절감해 자체 노력 지표에서 인센티브가 높게 반영됐다.

또 기준재정수입액을 구성하고 있는 보정 수입 항목 증가, 지방세외수입 확충 등을 통해 좋은 결실을 맺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시는 2022년도 당초예산에 추계한 보통교부세가 37억원 이상 추가로 확보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력화 등을 위한 각종 정부 정책 추진을 비롯해, 동해비전 2040과 연계한 새로운 미래먹거리 사업 발굴에 주력할 예정으로, 상반기 추경 편성을 통해 사업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심재희 기획감사담당관은 “올해 보통교부세가 최다 확보됨에 따라 민선 7기 현안 사업 마무리 및 신성장동력사업 등에 청신호가 켜졌다”며, “앞으로 항만 등 지역 여건에 맞는 수요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건의하는 한편, 보통교부세 통계 지표 변경 등 사전 동향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반영된 예산이 지역의 수혜도를 높이고 정주 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