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커피사업단 통해 일자리 창출과 편의시설 확충 ‘톡톡’ | 뉴스로
강원동해시

동해시, 커피사업단 통해 일자리 창출과 편의시설 확충 ‘톡톡’

동해시(시장 심규언)와 동해지역자활센터가 민관협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커피사업단이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자활카페는 지난 2017년 동해시청 본관 유휴공간에 ‘햇살 좋은 날’이란 이름으로 처음 문을 열었다.

이후,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과 공무원들의 많은 이용으로 하루 평균 100여명이 넘는 사람이 방문하며 시민 휴게공간으로 자리매김 한 데 이어, 지난해 ‘전천나루카페’와 올해 5월 ‘소담채 카페’, ‘해뜰책뜰북카페’가 각각 개소해 총 4개의 커피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카페 전체 일일 평균 이용 시민은 370여명에 이른다.

각 카페는 시청을 비롯해 공원, 동해문화원, 해뜰책뜰 도서관 등 공공기관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며, 각 시설 이용객들의 쉼터 제공과 만족도 향상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운영 초기 자활근로자 2명으로 시작했던 저소득층 일자리 개수도 12명까지 확대됐다.

특히, 커피사업단의 매출액 중 사업 운영 직접사업비를 제외한 수익금은 내일키움장려금, 내일키움수익금 등 자활참여자 대상 자산형성지원 통장(내일키움통장)에 적립되고 있으며, 자립성과금은 분기별 인센티브로 지급되고, 일부는 자활기금창업자금으로도 적립돼 저소득 소외계층의 안정적인 자활·자립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자활사업단 참여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유관기관 연계를 통해 탈수급 및 이용시민의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동해시 관계자는 “이용객들의 편의 및 휴게 공간 제공은 물론, 저소득 소외계층에 대한 일자리를 늘려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