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구민 안전 보험’ 통 크게 도입 | 뉴스로
서울마포구

마포구, ‘구민 안전 보험’ 통 크게 도입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오는 7월부터 전 구민을 대상으로 자연재해와 사회재난 피해 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구민 안전보험’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최근 포항 지진, 한파와 같은 자연재난과 화재 ‧ 붕괴사고 등 사회재난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구는 각종 재난 ‧ 안전사고 발생 시 지자체 차원의 대비책을 마련해 구민이 느끼는 불안감을 해소하고, 적극적으로 구민을 보호하고자 ‘구민 안전보험’을 도입하게 됐다.

보장대상은 마포구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구민과 등록외국인이다. 별도의 절차 없이 전입과 동시에 자동 가입된다. 따라서, 마포구 구민이면 전국 어느 곳에서 일어난 사고나 재난으로부터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보상은 ▲ 태풍‧홍수‧지진 등 자연재해 사망 ▲ 폭발‧화재‧붕괴‧산사태 등 사회재난으로 사망‧상해후유장애 ▲ 대중교통 이용 중 사망‧상해후유장애 ▲ 강도로 인한 사망‧상해후유장애 ▲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1급~5급) ▲ 의사상자 상해 등에 대한 보상금이다.

보장금액은 사망과 후유장애 모두 1,500만원 한도로 서울시 다른 자치구들과 비교해서 가장 높은 금액이다. 또한, 기존에 가입한 개인보험이 있어도 중복해서 보상이 가능하다.

특히, 타인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다가 사망하는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의사상자 상해담보를 추가했다. 이로써, 의사상자를 예우하고 위급상황시 타인을 돕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포구는 5월까지 조례제정과 추경 편성 등 보험가입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마포구민이 사고 발생 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구민안전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