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잠재된 향토문화유산 발굴 착수 | 뉴스로
전북무주군

무주군, 잠재된 향토문화유산 발굴 착수

무주군(군수 황인홍)이 각 마을에 있는 향토문화유산을 발굴해 군민의 자긍심을 심어주고, 향토문화유산을 보존, 전승시키기 위한 취지로 잠재된 향토문화유산 발굴에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무주군에 따르면 오는 24일까지 향토문화유산 지정을 위한 신청서를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접수 받는다.

지정 대상은 국가‧전라북도 문화재로 지정‧등록되지 않은 무주군 지역 내 소재한 비지정 문화재로 보존 · 보호 ·관리할 가치가 있는 유 · 무형 · 기념물 ·민속자료 등의 문화유산이다.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될 경우 군에서는 향토문화유산으로써의 가치를 살리고 보수 등 체계적 관리와 가치발견, 군민 자긍심을 드높일 수 있다. 또한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된 문화유산은 향후 전라북도 문화재로 지정 ‧ 등록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군은 신청서와 구비된 자료들을 토대로 역사적 가치와 보존상태 등을 검토해 보존 · 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건에 대한 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1차 신청서 서류심사 및 서면 심의 후 2차 무주군 향토문화유산심의위원회 최종 심의를 거쳐 지정을 결정한다.

임정희 무주군청 문화예술과 문화재팀장은 “문화유산은 군민의 자긍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보존적 가치가 있다”라며 “무주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역사문화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 확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