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화상병 예방 총력 쏟는다 | 뉴스로
전북무주군

무주군, 화상병 예방 총력 쏟는다

무주군(군수 권한대행 김희옥)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들이 과수원 출입 시 작업자와 농기자재의 철저한 소독을 당부했다. 본격적인 사과 · 배 전정 및 적과 작업시기를 맞아 농가소득에 직결되는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서다.

최근 과수화상병 발생 과원의 역학조사 결과를 보면 이전에 발생한 지역에서 가지치기(전정)ㆍ열매솎기(적과) 등 농작업을 마치고 이동한 작업자가 타 지역에 과수화상병을 전파한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무주군농업기술센터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서는 과수원 청결관리,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 전정가위ㆍ톱 등 소형작업도구 공동 사용 금지, 작업 중 작업자ㆍ작업도구를 수시 소독할 것을 각 농가에 주문했다.

특히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는 구별하여 사용하고, 위생덧신ㆍ일회용 부직포 작업복 및 장갑 등을 착용해 외부 오염물질이 과수원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적과에 사용하는 가위는 나무 한 그루 작업을 마치고 반드시 소독한 후에 다른 나무를 대상으로 작업해야 한다. 과수원 경영주는 과수원 내부 곳곳에 알코올 등 소독약제 및 소독용품을 비치하여 작업자가 수시로 소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농기자재 소독은 70% 알코올이나 차아염소산나트륨 0.2%가 함유된 락스 또는 일반락스를 20배 희석해 소독액을 만들어 사용하면 과수화상병균을 100% 살균할 수 있으며 전정가위ㆍ톱 등 소형도구는 소독액에 90초 이상 담그거나 분무기로 뿌리고, 나무가 바뀔 때마다 소독해야 한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기술연구과 친환경기술팀 황재창 팀장은 “과수화상병 예방 최선책은 농작업 시 철저한 소독과 과수원 출입 영농일지를 꼼꼼히 기록해야 한다”라며 “농장주와 작업자가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줄 것”을 당부했다.

감염의심 증상이 발견됐을 경우에는 친환경기술팀(063-320-2856)으로 즉시 신고하면 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