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美CES서 ‘스마트시티 서울이 지향하는 가치와 미래상’ 기조연설 | 뉴스로
서울특별시

박원순 시장, 美CES서 ‘스마트시티 서울이 지향하는 가치와 미래상’ 기조연설

박원순 서울시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CT 박람회인 CES 스페셜 세션에서 ‘스마트시티 서울이 지향하는 가치와 미래상’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8일 진행했다.

박원순 시장은 약 5분간의 영어 스피치를 통해 스마트시티 서울의 핵심가치는 “사람을 중심에 둔 지속가능한 혁신”이라고 화두를 던지고, 시민의 삶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서울의 스마트시티 기술과 정책을 전 세계에 소개했다.

스페셜 세션은 8일(수) 13시<현지시간> 웨스트게이트 호텔(Tech East 내)에서 열린다. 주제는 ‘스마트시티 발전의 현실(The Reality of Smart City Development)’이다.

박원순 시장과 함께 오마르 칸(Omar Khan) ‘매직리프(Magic Leap)’ CPO, 로라 스케월(Laura Schewel) ‘스트릿라잇 데이터(StreetLight Data)’ 공동창립자 겸 CEO, 탐 페이(Tom Pey) 영국 ‘웨이파인더(Wayfindr)’ 회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대표적으로, 세계에서 유례없이 도시 전역에 자가통신망을 깔고 무료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 중인 서울의 계획을 소개했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동등한 디지털 기본권을 보장해나가고 있다. 또, 서울 전역 수천 개 IoT센서로 도시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공공서비스를 혁신하는 계획도 소개했다.

박 시장은 기조연설 이후 세계 각국 패널들과 토론도 이어갔다. 통화량 빅데이터로 최적의 노선을 도출한 ‘올빼미버스’, 상암에 구축한 세계 최초 ‘5G 융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소비‧유동인구 등 월 100억 건의 데이터를 활용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등을 소개했다.

한편, 18시(현지시간)에는 MGM그랜드 호텔 1층 컨퍼런스 센터에서 열리는 ‘매경 비즈니스 포럼 – CES 2020’에서 축사한다. 글로벌 가전기업 및 통신사의 최고경영자들과 실리콘밸리와 국내 유망 스타트업 대표, IT 전문가 등 250여 명을 대상으로 다양화되고 있는 서울의 창업 생태계를 알린다는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