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기후 위기 대응과 수도경영 효율화를 위해 뜻 모으다 | 뉴스로
충남보령시

보령시, 기후 위기 대응과 수도경영 효율화를 위해 뜻 모으다

보령시(시장 김동일)는 충청남도, 행정안전부, 환경부, 충남 서부권 6개 시군(서산시,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과 28일 충청남도청에서 기후 위기 대응 및 수도사업 경영 효율화를 위해 ‘충남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충남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 사업은 7개 시·군 수도서비스 향상을 위해 도-시군-관계부처 간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을 추진하는 것이 목적이며, 주요 내용은 시군 수도사업 규모화, 서비스 격차 해소, 물 부족 대응력 제고 등이다.

충남 서부권은 2015년 7월부터 2022년 8월까지 가뭄 일수가 1579일에 달하는 등 용수 부족 위험에 시달리고 있으며, 급수인구가 30만 명 이하로 영세한 규모의 지방상수도를 운영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수돗물 공급 개선을 위한 신규 투자 여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충청남도는 업무협약식 이후 ‘충남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 정책협의회’를 통해 세부시행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편성을 추진하는 등 수도통합 추진계획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보령시는 수도사업의 통합이 이루어지면 시군 간 수도시설이 연계되어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는 가뭄 등의 기후 위기 상황에서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이루어지고 중복 및 과잉투자 방지로 누수율, 상수도 보급률 등의 수돗물 공급격차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번 충남 서부권 수도사업 통합은 행정안전부가 지난 7월 27일에 발표하여 국정과제로 역점 추진하고 있는 ‘새정부 지방공공기관 혁신 추진방향’ 중 구조개혁 분야의 협업 추진과제이며, 지방공공기관 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이번 협약은 보령댐 가뭄 극복, 수도 재정 건전화를 위한 중요한 협약이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누수율, 상수도 보급률 등 수돗물 공급격차가 줄어들어 충남 서부권 지역에 공평한 물 공급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