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아동 치아우식증 예방 위한 구강보건사업 추진 | 뉴스로
충남보령시

보령시, 아동 치아우식증 예방 위한 구강보건사업 추진

보령시는 학령기 아동의 치아우식증(충치) 예방을 위해 연말까지 27개 초등학교를 순회하며 구강보건사업을 실시한다.

시에 따르면, 보령지역 아동의 구강건강 실태조사 결과 영구치 우식경험자율이 64.8%로 전국 54.6% 대비 10.2% 높아 우식 발생 전 예방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시 보건소는 초등학교 보건담당 교사의 지도로 주1회 불소용액양치(0.2% 불화나트륨)를 실시하고 있으며, 구강사업 담당자가 학교에 방문해 불소바니쉬 도포(연 2회) 및 올바른 칫솔질 교육으로 치아우식증(충치)예방 효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3개 초등학교(대천, 명천, 한내 초등학교)와 1개 특수학교(보령정심학교)에 치과 의사와 치과위생사가 매주 1회 학교에 방문하는‘학교 구강보건실’을 운영하고, 학년별 눈높이에 맞는 구강보건교육 및 불소용액양치 방법 설명 등을 안내하는 예방적 구강관리로 아동들의 치아우식증 예방과 의료비 절감 효과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아울러, 구강보건실에 유니트체어와 장비를 설치해 구강검진, 불소도포, 치면세정술 등 예방서비스는 물론, 구강검사 결과에 따른 우식증 치료, 유치 발치 등 초기 치료서비스도 병행한다.

심기승 건강증진 과장은 “아동들의 조기 치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자가 구강건강관리 실천함으로써 구강질환 예방과 의료비 절감 효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